보은군의회

군민이 행복한 도시형 농촌 보은입니다.
보은군의회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보은군의회 전 공무원은 모든 고객에게 친절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로 주민에게 사랑과 신뢰받는 공무원상을 확립하기 위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고객을 부모님, 형제ㆍ자매처럼 대하고 모든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하나 고객이 아시고자 하는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제기한 민원 내용에 대하여서는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 하나 고객에게 최대한 만족을 드리기 위하여 맡은 분야에 전문가가 되어 고품질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하나 모든 시설을 고객의 입장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 하고 성실히 관리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의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업무처리로 민원인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는 즉시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 을 정하고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은 이렇게 맞이하겠습니다.

직접 방문하실 때

  • 고객이 업무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직원사진, 담당업무와 함께 직원 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시면 먼저 본 직원이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멈추고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는 인사와 함께 업무담당자에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하신 노약자가 방문 시 30초 이내에 앉을 자리를 제공해 드리고 고객이 원하는 업무담당자가 3분 이내에 직접 찾아와서 민원을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출장 등으로 인해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업무처리 대행자가 처리하여 드리고, 처리가 어려울 때는 3분 이내에 휴대폰으로 연결해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기관이 타기관인 경우는 3분 이내에 전화로 연결해 상담을 받으실 수 있게 하거나, 처리기관의 전화번호 및 위치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로 상담하실 때

  • 전화는 벨소리 3회 이내에 친절하고 신속하게 받겠으며, 전화를 받을 때는 "안녕하십니까, 보은군의회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부서나 업무처리 담당자가 다른 경우에는 30초 이내에 담당부서나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하여 드리겠으며, 끊어질 경우를 대비해 전화번호를 안내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분의 이름과 전화번호, 용건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담당자가 3시간 이내에 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다른 기관에서 처리해야 할 사항은 “죄송합니다만, 고객께서 문의하신 내용은 ○○○기관에서 처리할 사항입니다. ○○○의 전화번호는 ○○○ - ○○○○입니다” 라고 1분 이내에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반드시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 1초 이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업무는 이렇게 처리하겠습니다.

  • 의정활동 상황(회기일정, 부의 안건 심의 결과, 특별위원회 활동결과 등)을 보은군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겠습니다.
  • 의원과의 민원상담 요청이 있을 경우 해당의원과 일정을 협의하여 4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의원이 부재중일 경우에는 반드시 메모를 한 후 전달하여 4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의회시설물(본회의장, 회의실)을 항시 개방하고 필요한 행정장비(복사기, 팩스, 전화기 등)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정보는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성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투명한 행정을 하겠습니다.
  • 모든 공문서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2개 이상 알려 행정실명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신 민원서류나 상담과정에 알게 된 개인 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절대 보호토록 하겠습니다.

보은군 의회에 대한 의견은 이렇게 주십시오.

  • 보은군의회 행정서비스에 대한 의견은 우편, 전화, fax,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제시해 주시면 5일 이내에 검토 및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실효성, 효과성, 비용문제 등 다각적인 면을 검토하여 업무에 적극 반영하고 반영되지 않은 사항은 3년 이상 보관하여 행정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안내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주소 [28937] 충북 보은군 보은읍 군청길 38 보은군의회
  • 전화 (043) 540 - 3511~7
  • FAX (043) 540 - 3519
  • 홈페이지 http://council.boeun.go.kr (의회에 바란다)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순으로 정보를 제공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의회사무과
의사팀
  • 의사일정 안내
  • 의회 방청안내
  • 회의록 열람 안내
  • 청원 및 진정 민원접수
043)540-3511~8
의회사무과
의사팀
  • 의원과의 민원상담 안내
  • 청원 및 진정 민원처리
043)540-3504~6

군민의 만족정도를 조사하여 공포하겠습니다.

우리 의회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의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하겠으며 행정에도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안내 고객 만족도 조사방법은 서면, 설문, 전화 등으로 조사

고객 여러분 이렇게 협조하여 주십시요.

민원을 제출하여 주실 때에는 성명,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라며 민원이 익명이나 가명인 경우는 처리해 드리지 않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의회사무과 의정팀
  • 전화번호 043)540-3511 ~ 18
  • 최종수정일 2023.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