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24

언제어디서나 민원24

민원24란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없이 집·사무실 등 어디서든,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발급·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민원24

제공서비스

  • 민원안내 (전입신고 등 5,000 여종)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모든 민원에 대해 처리기관 처리기한 수수료 구비서류 연락처 등을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
  • 인터넷 열람민원 (개별주택가격확인원 등 22여종)필요 민원을 신청하여 화면 상으로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인터넷 발급민원 (주민등록초본 등 1,190여종)필요 민원을 화면으로 열람할 수 있으며,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 생활민원 일괄서비스 (이사민원 등 22여종)일상생활 중에 발생하는 다수의 생활 민원을 인터넷 상에서 한 번에 처리할수 있도록 묶음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 어디서나민원 (대학교졸업증명 등 400여종)인터넷, 방문, 전화 접수 등 다양한 민원 접수 방법을 이용하여 민원을 신청하고, 가까운 공공기관을 방문하여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인터넷 민원발급 절차

  1. 신청 민원 검색민원신청 메뉴와 통합검색, 분야별 민원지도 등을 이용해 필요한 민원을 찾아 [신청]버튼을 선택합니다.
  2. 민원신청내용 입력선택한 민원에 따라 필요한 신청서 내용을 입력합니다.
  3. 본인 확인(공인인증서)본인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 본인인증(공인인증서) 확인 과정을 거칩니다.
  4. 수수료 납부수수료 납부가 필요한 민원은 인터넷에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5. 민원신청내용 확인나의민원 → 나의민원처리결과 →신청내역 에서 신청한 민원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문서 출력프린터를 이용하여 신청한 민원서류를 직접 출력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자치행정국 민원과 민원여권팀
  • 전화번호 043)540-3051~3, 30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