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군민이 행복한 도시형 농촌 보은입니다.
보은군 농업기술센터 > 열린마당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파일, 조회수, 작성일, 내용 정보 제공
제목 보은군농업기술센터, 작목별 편이장비 보급으로 안전한 농촌환경 조성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파일
조회수 240
작성일 2023-06-19
내용 - 산성 대추작목반 대상으로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 사업 추진 -

자료문의 농업기술센터 생활자원팀장 박유순(☏540-5766)
담당자 안소민(☏540-5768)

  보은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는 산성 대추작목반 대상으로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은 작목별 농작업 환경 위험 요인을 분석하고 안전한 농작업 환경 개선을 위해 컨설팅과 교육, 안전 장비와 보호구를 지원한다. 

지난 4월 28일 보은군농업기술센터에 산성 대추작목반 18명의 회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보은 소방서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농작업 안전 365 캠페인 결의문을 낭독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고령화에 따라 농업노동의 부담을 덜어주고 작업능률 향상을 위해 동력운반차, 주행식 예초기 등 개인 별 필요한 안전장비를 29종 96대 보급했으며 방진 마스크, 방제복, 고글 등 농약방제를 위한 안전 보호구 10종을 보급했다.


 향후 한밭대 민병찬 교수가 인간공학 컨설팅을 맡아 농작업 시 작업 자세를 분석하고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작목반 채한두 대표는“이번 시범 사업은 작목반에 적합한 장비와 보호구를 지원받고 안전 교육을 통해 농작업 안전의식을 갖게 될 수 있는 유익한 사업이다.”라고 말했다. 

생활자원팀 안소민 지도사는 “농업은 세계적으로 광업, 건설업과 함께 3대 위험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농촌인구의 고령화에 따른 농작업 안전 교육과 편이장비 지원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안전 교육을 추진하여 농업인 안전의식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농업기술센터 농촌지원과
  • 전화번호
  • 최종수정일 2023.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