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마당

열린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제목 고추 총채벌레 방제당부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파일 사진자료(총채벌레).JPG사진자료(총채벌레).JPG 사진자료(총채벌레).JPG 파일 미리보기
사진자료(바이러스증상).JPG사진자료(바이러스증상).JPG 사진자료(바이러스증상).JPG 파일 미리보기
조회수 69
작성일 2021.05.28
□ 고추 총채벌레 방제당부
- 총채벌레 및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증가 -

자료문의 농업기술센터 소득작물팀장 김대현(☏540-5771)
담당자 송진현(☏540-5775)

보은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는 최근 총채벌레의 밀도가 급증하고 있으며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일명 칼라병의 출현시기가 매우 빨라짐에 따라 총채벌레 방제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총채벌레는 칼라병이라고 불리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를 옮기는 매개충이며 특히 꽃노랑총채벌레가 주요 매개충이다. 총채벌레는 1차적으로 고추의 새순과 잎, 과실표면에 해를 가하여 정상적인 잎의 출현을 막고 기형과를 유발하며 바이러스를 매개해 작물의 상품성과 생산성을 떨어뜨린다.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는 전염력이 강하고 감염되면 치료가 되지않기 때문에 감염된 식물체를 발견할 경우 즉시 제거하고 총채벌레 방제와 포장 주변환경을 청결히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총채벌레 방제법은 총채벌레가 주로 꽃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이른아침 꽃이 열려있는 시기에 꽃 안으로 약제가 잘 들어갈 수 있도록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약제는 작용기작을 달리하는 2~3종류의 적용약제로 4~7일간격 번갈아 사용해 내성발현을 막는 것이 좋다.

김대현 소득작물팀장은 “현재 총채벌레 및 칼라병이라고 불리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의 발생시기가 매우 빨라졌기 때문에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사전예찰과 방제를 철저히 해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