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마당

열린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제목 보은군, 과수화상병 예방에 적극 대응 당부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파일
조회수 68
작성일 2021.05.13
□ 보은군, 과수화상병 예방에 적극 대응 당부

자료문의 농업기술센터 특화작목팀 박희남(☎540-5783)

보은군에서는 최근 과수화상병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과수 농가에 화상병 방역수칙을 준수 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과수화상병은 세균병으로 주로 사과와 배나무에 많이 발생하며, 잎, 꽃, 가지, 줄기, 과일 등이 마치 불에 타서 화상을 입은 것과 같이 되어 조직이 검거나 붉게 마르는 증상을 나타낸다. 현재까지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고 발생되면 전체 과수원을 폐원해야 할 정도로 막대한 피해를 준다.

과수화상병은 보통 6~7월중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해를 거듭하면서 발생지역 분포가 넓어지고 있으며, 고온기로 접어들며 발생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과수화상병 예방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은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사과・배 대상 675호 694.7ha에 화상병 예방 약제를 공급하였으며, 과수화상병 예방 교육 및 현수막 게시, 문자메세지 발송, 리플릿 배부 등 홍보 활동을 추진중이다. 또한, 화상병 의심증상 발견 시 즉시 신고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농가신고제를 운영중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공급된 약제를 적기에 살포할 것과 적과 등 과수원 내 작업 및 과원 출입 시 방역수칙에 따라 작업복 및 작업도구 소독을 철저히 하고, 과원을 청결하게 관리하며, 정밀예찰을 실시하여 과수화상병 의심증상 발견 시 농가의 자발적 신고가 조기대처에 가장 중요하므로 농업기술센터(540-5783)로 즉시 신고 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