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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은의 모든것을 한눈에!보은군청의 다양한 서비스를 안내해드립니다.

  • 장애인복지 보은 문화관광 홈페이지 바로가기 보은, 어디까지 가봤니? 보은 문화관광 일상에 지치고 고민으로 머리가 복잡하다면 보은에서 일상의 작은 쉼표를 찍어보세요.
  • 장애인복지 오장환 문학관 홈페이지 오장환 문학관 지도 바로가기 아름다운 꽃이 피리라 오장환 문학관 1918년 충북 보은에서 태어나 1951년 생을 마감한 이시대의 천재시인 오장환입니다.
  • 사과나무체험학교 사과나무체험학교 홈페이지 바로가기 사과나무체험학교 지도 바로가기 자연을 가르쳐주는 체험교육장 사과나무체험학교 아이들에게는 자연의 고마움을, 어른들에게는 고향의 향수와 풍부한 농심을 드려 마음의 풍요를 함께하는 곳!
  • 스카이바이크사과나무체험학교 홈페이지 바로가기 스카이바이크 지도 바로가기 하늘길을 달리는 스카이바이크 속리산의 자연속에서 솔잎향기를
    느끼며 하늘을 달리는 스카이바이크를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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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은군

보은군 행정서비스 헌장

우리 보은군 전 공무원은 군민의 참 봉사자로 모든 고객에게 친절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로 사랑과 신뢰받는 공무원상을 확립하고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 공손한 말씨, 단정한 용모로 군민 여러분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2.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신속하고 정확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3. 우리는 고객이 아시고자 하는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제기한 민원내용에 대하여는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4. 우리는 업무처리 중 고객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을 끼쳐드린 경우 즉시 시정함과 함께 정중한 사과와 소정의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5. 우리는 우리의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들의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개하고 보다 나은 발전을 위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부서별로 구체적인『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고객은 이렇게 맞이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경우

직접 방문하실 때

  • 고객이 업무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게시하고, 공무원증을 항상 패용하겠습니다.
  • 우리는 365일 언제나 단정한 옷차림과 미소 짓는 얼굴로 군민을 맞이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어서 오십시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인사한 후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하루 전까지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나가서 대기하였다가 민원인이 필요로 하시는 사항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로 상담하실 때

전화로 상담하실 때

  • 전화는 항상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는"안녕하십니까. 저는 □□과의 ○○○입니다."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고, 전화통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 2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분의 성명과 전화번호, 용건 등을 정확히 확인,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다를 경우에는 30초 이내에 전화를 연결해 드리겠으며 전화가 끊어질 경우를 대비해 전화번호를 안내하겠습니다.

우편, FAX, 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과 FAX,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근무시간)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처리사항에 대하여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절차 등을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2. 업무는 이렇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부서별로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실천하겠습니다.
※ 기획감사분야 등 12개 부서별 이행기준

3. 행정정보는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모든 공문서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기재하여 행정의 실명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신 민원서류나 상담 과정에 알게 된 개인 정보에 대하여는 유출되는 사례가 1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4. 잘못된 서비스는 시정하고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우리 군의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께서 아래와 같은 불편이나 불만족을 지적해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고 5,000원 상당의 상품권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동일 민원에 대해 2회 이상 보은군을 방문하셨을 경우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태도가 불친절하여 시정이 필요한 경우
  • 민원서류 발급을 약속한 처리기한 내에 이행하지 못했을 경우
  • 기타 행정서비스헌장 이행표준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5. 군정에 대한 의견은 이렇게 제시하여 주십시오.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하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7일 이내에 검토,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 주소 :
충북 보은군 보은읍 군청길 38 (보은군청)
● 전화 :
043)540-3104
● FAX :
043)540-3109
●인터넷 :
http://www.boeun.go.kr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서비스별 창구명 전화 FAX 담당부서
열린민원 군수에게 바란다 043)540-3101~6 043)540-3109 행정과 행정계
부조리신고 민원부조리신고센터 043)540-3031~4 043)540~3019 기획감사실 감사계
친절공무원칭찬 칭찬합시다 043)540-3051~6 043)540-3400 민원과 민원여권계

6. 군민 여러분 이렇게 협조해 주십시오.

  • 군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군정 발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애정 어린 의견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 여러분께서는 민원을 신청하실 때 업무 처리 절차를 준수하시어 보다 나은 행정을 추진하는 데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정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군민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 규정에 의거하여 민원서류로 접수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무원으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알려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로 홍보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분야 이행기준

  • 보은군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내실 있는 군정 비전을 제시하겠습니다.
  • 군민의 행정규제사항을 적극적으로 찾아내어 주민의 불편 부담을 줄이고 편익을 증진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주민참여를 보장하고, 주민이 알기 쉽도록 재정 상태를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예산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소모성, 경상적 경비를 매년 10%이상 절감하여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예산을 운영하겠습니다.
  • 민원부조리 신고창구를 운영하여 제기된 고객 불편 사항은 10일 이내에 처리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진정민원에 대하여 현지조사를 원하면 즉시 조사를 실시하고 민원인의 신원과 내용에 관한 사항을 비밀보장을 통하여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자치법규를 군 홈페이지에 제공하여 주민이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통계를 작성하고 다양한 통계자료를 군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겠습니다.
  • 군정의 주요시책 등을 신문사, 방송사 등 언론매체에 제공하고 주민생활과 밀접한 홍보자료를 수시로 공개하겠습니다.
  • 군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주요시책과 공지사항, 생활정보, 군의회 활동상황 등을 매월 『대추고을소식』를 통해 발행하여 고객과 함께하는 보은군이 되겠습니다.
  • 군에서 공포하는 조례, 규칙, 훈령, 고시, 공고 등을 군민에게 알리기 위해 보은군 전자군보를 수시로 발간하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기획계 군정 기획, 조정 043)540-3011~5 043)540-3019
예산계 예산편성, 집행 043)540-3021~4
감사계 진정, 고충민원 접수 043)540-3031~4
법무규제개혁계 법제 및 규제개혁, 통계 043)540-3041~4
공보계 군정홍보 043)540-3036~9

경제분야 이행기준

  • 물가안정을 위하여 개인서비스 및 공산품에 대하여 매월2회 가격 조사를 실시,보은군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고객이 보다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서민경제 살리기 시책의 일환으로 장보기 행사 등 전통시장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 석유류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지도점검을 분기별 1회 실시하고, 가스취급업소․시설의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사고방지에 힘쓰겠습니다.
  • 정부재정일자리사업, 일자리허브센터 운영으로 실업난 극복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구인 구직을 원하는 분에게 수시로 일자리를 알선해 드리겠습니다.
  • 기업현장 소통행정 강화와 찾아가서 도와주는 기업애로해소 서비스 제공 및 기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시책을 적극 발굴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개발가능입지 대상지를 보다 빠르게 발굴하여 기업이전을 희망하는 기업체를 유치함으로써 고용창출 및 세수증대로 더욱 살기좋은 보은 건설에 앞장 서겠습니다.
  • 지역균형발전사업의 추진을 통하여 낙후지역에서 탈피하고 지역 발전역량을 증진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도모하여 지역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보은산업단지, 보은동부일반산업단지 예정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이 각종 행위시 불편이 따르지 않도록 사전해소에 노력하며, 조기에 사업시행이 되도록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경제계 물가및소비자보호 운영
전통시장 활성화,알지리 창출
043)540-3231~5 043) 540-3186
정책개발계 균형발전 및 지역행복생활권 사업 043)540-3241~4
산업단지계 산업단지 조성·분양, 전략사업 추진 043)540-3181~5
투자유치계 기업체유치, 서원권역 사업추진
지역발전네트워크 운영
043)540-3236~9

행정분야 이행기준

  • 현장행정을 추진하여 주민들의 고정 불편 애로사항 등을 수렴 해결하고 읍면장과 마을담당 공무원이 주1회 이상 마을을 방문하여 주민들의 일상생활을 보살피는 주민생활 밀착 군정을 추진하겠습니다.
  • 행정서비스헌장 주민인지도를 높이기 위하여 현수막, 홍보물, 전광판 등을 이용하여 연중 수시로 홍보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를 신청하실 경우 10일 이내에 공개 여부를 결정하여 군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제안제도를 운영하여 각종 행정개선 아이디어를 발글하여 민간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활용하여 군정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연중 정보화교육장을 활용하여 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무료 주민정보화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정보화시대에 걸맞은 주민 정보화능력을 배양하도록 하겠습니다.
  • 정보화에 소외되기 쉬운 농촌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농한기를 이용한 마을 이동정보화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인터넷을 사용하시는 주민께서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우리 군 인터넷 홈페이지의 다양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매월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우수한 지역인재 육성을 위하여 학습하기 좋은 여건을 조성하고 교육경비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자치대학 운영 및 평생교육 지원을 통해 지역주민의 교육여건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행정계 행정서비스헌장운영총괄 043)540-3101~6 043) 540-3109
서무계 공무원후생복지,
행정정보공개창구운영
043)540-3111~6
민간협력계 국내외 자매결연,
교육인적자원 육성
043)540-3131~4
정보통신계 정보통신,행정정보화,정보화교육장 운영 043)540-3121~7

재무행정분야 이행기준

  • 납세자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시간에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최소한 납기개시 5일전까지 고지서가 납세자에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정확한 부과를 위해 변동자료 정리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부과착오로 인한 부당한 과세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여 부과 오류율을 0.5% 이내로 감소시키겠습니다.
  • 신속한 세무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민원처리 기한을 단축하겠습니다.
재무행정분야 이행기준
연번 민원명 처리기한 단축처리목표기간 비고
1 지방세 감면 신청 5일 3일  
2 납세관리인 설정(변경) 신고 3일 2일  
3 지방세 징수유예 신청 7일 5일  
4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승인신청 10일 7일  
5 공장지방이전에 따른 감면신청 7일 5일
  • 착오로 인하여 과오납된 지방세는 확인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납부세액의 이자를 포함하여 환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지방세 세무조사는 고객이 미리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조사개시 7일전 사전통지로 납세자의 권리를 보호해 주고, 세무사나 회계사 등 전문가의 조력을 받을 수 있도록 알려드리겠으며 불가피한 경우는 세무조사를 연기하여 주겠습니다.
  • 납세자가 납세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제출한 자료나, 부과 또는 징수를 목적으로 업무상 취득한 자료는 목적 이외의 용도에는 1건도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 지방세 납부 등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전송하여 지방세를 납기 내 납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며, 지방세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알려드려 열린 세무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 지방세 체납으로 인한 체납처분은 사전안내 및 예고를 1회 이상 실시하여 납세자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지방세 납부방법의 편의를 도모 하고자 지방세 신용카드 납부제도, 자동이체 납부제도, 인터넷 납부 등을 지속 홍보하겠습니다.
  • 지방세를 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으시면 조세형평 정신에 의거 압류, 관허사업제한 등 불이익을 줌으로써 성실하게 납부한 고객들만 손해라는 인식이 들지 않도록 하겠으며, 지방세 징수율을 90%까지 높이겠습니다.
  • 지방세를 납부하고자 하는 노약자나 거동이 불편하신 고객께서 방문하실 경우 담당공무원이 직접 군 금고나 수납 대행점으로 안내하여 납부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부과계 국도세 위탁 및 군세 부과 고지
지방세 비과세 감면처리
043)540-3141~6 043) 542-0100
과표계 개별주택 특성조사 및 가격산정
재산세 부과 및 고지
043)540-3191~3
징수계 지방세 체납처분, 체납액 관리및징수 043)540-3151~5
재산관리계 국ㆍ도유재산 위탁관리 및 군유재산관리 043)540-3161~6
경리계 공사대금 청구 및 지출, 관급자재,
복식부기재무회계 결산
043)540-3171~3
계약계 공사·물품·용역 등의 계약 043)540-3156~8

주민복지분야 이행기준

  • 주민 복지 지원 관련 상담을 위하여 방문한 고객에게 환한 미소로 눈을 마주치며 맞이하겠으며, 상담을 위하여 고객을 주민 복지 상담실로 안내하여 편안한 공간에서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소외계층 후원(성금, 성품)을 위한 불우이웃돕기 운동을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이재민 발생 시, 현지상황을 파악하여 3시간 이내에 구호물품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여성의 건전한 여가문화 정착을 위한 여성사회교육 과정을 매년 1과목 이상을 신설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한 부모 가정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하여 방문‧전화상담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영유아의 건전한 보육환경 제공을 위하여 보육시설에 대한 지도 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경로당은 노인여가 및 문화 활동의 거점으로 활용토록 하기 위하여 등록경로당에 대하여 운영비, 난방비 등의 보조를 하겠으며 노인복지시설의 안전 및 화재예방을 위해 연 1회 이상 사전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장애인에 대한 편의제공을 위해 장애인 편의시설 및 장애인 전용주차장 등의 관리실태 점검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의 미래인 아동과 청소년이 평등하게 교육 받고, 마음껏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사회에 꼭 필요한 구성원으로 자라도록 돕겠습니다.
  • 생활이 어려운 고객이 사회보장급여(변경)를 신청할 경우 생활실태 등 각종 조사업무를 신속히 진행하고, 신청한 급여뿐 아니라 타 사회보장급여 및 서비스 연계를 통해 주민 욕구에 부합한 맞춤형복지 실현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일시적 위기상황으로 긴급한 지원을 필요로 하는 저소득층에게 생계비, 의료비 등을 지체 없이 현장 확인하여 지원결정 하겠으며, 긴급복지 지원사업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복지사각지대 및 위기 상황에 처한 저소득층을 적극 발굴하고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통하여 만성적 빈곤층으로의 전락을 방지하겠습니다.

▣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복지정책계 저출산 관련 업무
보훈 및 재해구호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불우이웃돕기
043)540-3801~3804 043)540-3809
여성아동계 여성단체지도·육성
저소득 한 부모가정지원
보육 관련 업무
아동 관련 업무
043)540-3811~3814
540-3816
노인복지계 노인복지업무
노인복지시설업무
묘지 관련 업무
043)540-3821~3824
장애인복지계 장애인복지 업무
청소년 복지 업무
043)540-3846~3849
통합조사관리계 복지대상자보장급여(변경)
결정 및 중지
생계주거급여·의료급여지원
차상위 계층 지원
043)540-3831~3836
희망복지지원계
긴급복지지원 및 사례관리
자활지원 업무
043)540-3841~3845
540-3825

민원행정분야 이행기준

민원여권계
  • 유기한 민원서류는 접수 후 본청과의 거리를 감안, 3시간 안에 신속히 담당자에게 전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처리기한이 1/2에 도달하면 담당 공무원에게 예고장을 발송하여 신속히 처리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민원신청은 1회 방문으로 모든 신청절차를 마칠 수 있도록 관련부서가 서로 협의하여 처리하고 민원을 접수한 때에는 접수자, 처리부서, 담당자, 처리기한, 전화번호를 명시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서류의 내용이 누락되었거나 법령에 정한 기준에 미달하여 보완이 필요한 경우, 경미한 사항은 자체적으로 보완하고 자체 보완이 어려운 중대한 사항은 1회에 모두 보완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민원 접수 시 민원이 원하실 경우 접수 및 처리완료 사항을 문자서비스를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제출된 민원에 대한 처리 상황을 ‘보은군 홈페이지 (www.boeun.go.kr)⇒ e-민원 ⇒ 전자민원(상담 등)⇒ 민원처리공개’를 통하여 민원신청에서 처리결과까지의 과정을 공개하여 민원처리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적계
  • 토지의 분할 및 경계복원 측량 시 측량·수로조사 및 지적에 관한 법률에 정한 정한 경계점 표지 설치를 의무화하고 충분한 설명으로 인접 토지소유자와 경계분쟁을 예방하겠습니다.
  • 지적측량 민원을 신청하는 고객의 민원1회 방문처리를 위하여 민원과에 지적측량창구를 운영하여 수행기관인 지적공사의 전담직원을 배치하여 경계복원, 토지분할 신청을 위하여 지적공사까지 방문하는 불편이 없도록 군청1회 방문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측량 완료 후 설문엽서를 송부하여 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적극업무 개선하겠습니다.
  • 지적민원처리기간을 아래와 같이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지적민원처리기간
    민원종류 법령상 처리기간 단축목표처리기간
    신규등록 3일 2일
    등록전환 3일 2일
    토지분할 3일 2일
    지목변경 5일 4일
    토지합병 5일 4일
    등록사항정정 3일 2일
  • 토지표시변경 등기를 위하여 등기소를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없도록 지적공부 정리 후 즉시 토지표시변경등기를 촉탁하도록 하겠습니다.
토지정보계
  • 개별공시지가 조사·결정에 토지 소유자 및 주민 의견 사항을 연 4회 이상 수렴하고 정확한 토지 특성조사로 개별공시지가의 신뢰성 및 객관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부동산 중개사무소 지도․점검을 연 4회 이상 실시하여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각종 불법중개행위가 근절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기간을 아래와 같이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토지정보계 민원처리기간
    민원종류 법령상 처리기간 단축처리목표기간
    개별공시지가 의견제출서 30일 25일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서 30일 25일
    부동산중개사무소 개설등록·이전 7일 6일
    외국인토지 취득허가 15일 12일
교통계
  • 자동차등록 민원창구 설치로 민원인 방문 시 처리시간을 1인당 1시간 이내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자동차등록 관련 취ㆍ등록세 납부, 압류, 과태료, 공채 등 업무를 한곳 에서 처리하여 민원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농협직원 파견 근무)
  • 자동차 소유자의 자동차 검사기간이 경과된 자동차를 매월 1회 이상 조사하고 미검사 사항을 성실히 안내하여 주민들에게 불필요한 금전적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자동차등록 민원서비스와 관련 민원처리기간 경과, 불친절 및 불편사항, 개선요구사항 등을 전화, 팩스 또는 인터넷에 신고하시면 3일 이내에 시정조치 후 서면 또는 유선으로 처리내용을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공강정보계
  • 도로명주소 건물번호판 교부‧재교부 신청시 건물번호판을 자체 제작하여 20분 이내(법정처리기간 10일)에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노인·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군민들에게는 전화 또는 읍·면을 통하여 건물번호판 교부·재교부 신청을 받고 3일 이내에 찾아가서 설치해 드리겠습니다.
  • 도로명주소 시설물을 연1회 전수조사하여 도로명주소로 집 찾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물 유지보수를 시행하여 민원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경계결정에 대한 이의 신청 시 경계결정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결정서를 작성하여 신속히 송달하겠습니다
  • 조정금에 대한 이의 신청 시 지적재조사위원회의 심의의결에 따라 정리하여 신속히 통지하겠습니다.
  • 지적재조사사업에 관한 서류 열람발급 신청 시 즉시 처리하여 민원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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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민원여권계 유기한 민원 및 여권접수 043)540-3051~6 043)540-3400
지적계 지적공부관리 및 지적측량 043)540-3061~5
토지정보계 개별공시지가조사 및 결정, 부동산중개업 관리 043)540-3071~4
교통계 자동차등록 및 과태료부과징수,
법규위반차량 행정처분 및 지도
043)540-3091~7
공간정보계 건물번호판 교부·재교부,지적재조사 경계결정, 조정금 이의신청 043)540-3046~8

환경위생분야 이행기준

  • 환경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사업자에 대해 연 1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환경오염을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 생활쓰레기는 종류별·지역별 수거일로 정한 날 오전 5시부터 신속하게 수거·처리하여 깨끗한 자치단체를 만들겠습니다.
  • 수질오염총량제 시행으로 오염총량기본계획의 지역개발부하량 범위 내에서 개발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목표수질 BOD 1.6㎎/L 를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하겠습니다.
  • 상수원 관리지역 주민지원사업 추진현황을 월 1회 이상 점검, 문제점을 신속히 해결하여 주민 소득증대, 복지증진 등 생활개선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도와주는 위생행정(수질검사 사전예고제, 법령개정사항 홍보 및 행정예고)을 구현하겠습니다.
  • 단속공무원은 업소 점검 시 반드시 식품위생감시원증을 제시하며 업소 간 공평하게 단속하겠으며 위반사항이 경미한 사항과 고의성이 없을 경우 현장에서 지도 및 계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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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환경관리계 환경오염신고, 야생생물 보호 043)540-3251~6 043)543-2595
자원순환계 생활폐기물관리 및 오염신고 043)540-3261~5
수계관리계 수질오염총량제관리 043)540-3291~4
위 생 계 위생업소 허가 및 신고 043)540-3271~4

농축산분야 이행기준

  • 농업인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농업인 자녀학자금 지원, 농가도우미 지원,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을 실시하며, 농지보전부담금 체납이(0%) 없도록 적극 추진 하겠습니다.
  • 보은군으로 귀농․귀촌을 하고자 문의 또는 방문하는 민원인에게 우리군의 귀농정책을 적극적으로 설명하여 귀농․귀촌인이 매년 1% 증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친환경농업을 확대 추진하여 청정보은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안전한 식량의 공급으로 국민건강보건에 기여하며, 농가소득의 안정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 원예산업육성을 위해 매년 50억이상을 지원하여 향토성 있는 특화작목을 육성하여 고부가 가치 농업을 실현하겠습니다.
  • FTA등 시장개방 확대에 대비하여 시설의 규모화, 현대화, 전문화를 통해 농산물의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 축산농가의 경영개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우량 종축 확보, 친환경축산시설장비 지원, 조사료 생산확대, 품질 고급화, 사료비 절감 등을 통한 축산농가의 소득을 증대시키겠습니다.
  • 안전한 축산물 생산, 유통을 위해 축산농가 및 유통업체를 연 4회이상 방문하여 지도하겠습니다.
  •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 위해 예방접종 연2회 지원, 축산소득 월 1회이상 실시하여 가축전염병으로 인한 농가의 경제적 손실을 예방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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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농정계 농지전용, 농업인복지 043-540-3311~4 043)540-3319
귀농·귀촌계 귀농귀촌인 지원 043-540-3345~6
친환경농산계 친환경 농업육성 043-540-3321~4
원예유통계 원예육성 및 유통지원 043-540-3331~4
축산계 축산농가지원 043)540-3336~9
가축방역계 가축 전염병예방 043)540-3341~3

산림녹지분야 이행기준

  •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가치 증진을 위한 나무심기와 숲가꾸기사업 등을 통하여 품격있고 가치있는 산림자원을 조성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 산불발생 원인을 사전 제거하고 효율적인 산불감시체계를 구축하여 산불 없는 발전하는 보은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 산림병해충에 대한 예찰강화로 조기발견, 적기방제로 산림생태계의 건강성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군 『보은대추』의 명품화ㆍ고품질화하여 세계 제일의 최고급 브랜드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숲과 어우러진 녹지 공간 조성과 관리를 통하여 건강하고, 아름답고, 쾌적하고, 깨끗한 보은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 산림휴양문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질 높은 휴양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객 편의를 증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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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산림경영계 산지전용허가, 신고 조림 및 숲가꾸기 사업 043)540-3351~5 043)540-3359
산림보호계 산불 및 산림병충해 예방 벌채허가, 토사석 채취허가 및 신고 043)540-3361~4
대추육성계 대추 등 임산물 소득사업 043)540-3326~9
공원녹지계 공원 및 녹지조성사업 043)540-3211~4
휴양밸리계 바이오 산림휴양밸리 및 산림복지 단지 조성 043)540-3216~9
휴양림관리계 휴양림 운영 및 관리 043)540-3712~3

문화관광분야 이행기준

  • 군민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문화예술행사를 보급하여 문화예술의 활성화 및 대중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문화유산 보존관리를 위해 문화재 점검 및 정비사업을 수시로 실시해 무분별한 개발로부터 보호해 나가겠습니다.
  • 문화재는 한번 손상되면 다시는 원상태로 돌이킬 수 없으므로 수시로 점검하여 선조들이 우리에게 물려 준 귀중한 문화재를 후손에게 원형대로 물려 줄 수 있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관광축제 개최시 계획을 철저히 수립·실시하여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관광객이 문화․관광자료를 요구할 때 방문시에는 3분이내, 우편발송시에는 3일 이내에 제공하도록 하겠으며, 종합관광안내소를 효과적으로 운영·관리하여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 주 5일 근무제 등 사회 환경변화에 따른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의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하고 군민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여 다양한 체육시설을 설치하여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노래연습장, 음반 비디오, 게임장에 대한 지도감독을 수시로 실시하여 건전한 놀이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 시민들의 여가선용 및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각종 생활체육대회 개최 및 경기출전을 지원하겠습니다.
  • 문화·체육·관광 시설을 조성하여 군민의 편의 및 관광객 유치에 노력하겠습니다.
  • 군민들이 체육을 통해 일체감을 느끼고 스포츠를 보고 즐길수 있도록 매년 각종 전국대회를 유치하고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 보다 많은 전지훈련팀의 유치로 지역주민의 소득을 올리고 활기차고 신명나는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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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문화예술계 문화예술행사 추진 043)540-3371~5 043)540-3379
문화재계 문화재 보존 및 관리 043)540-3406~8
관광정책계 관광축제 및 관광정보 제공·홍보
관광시설 조성
043)540-3391~4
체육계 체육일반 043)540-3381~4
시설계 문화·체육 시설 조성 043)540-3376~8
전지훈련계 전국대회 및 전지훈련 043)540-3396~7

안전건설분야 이행기준

  • 월1회(매월4일) 안전점검의 날 행사를 지속 추진하는 등 각종 안전사고 관련 사전예방 및 홍보를 철저히 하여 재난대비 안전문화 정착에 기여하겠습니다.
  • 민방위 교육·훈련의 강화로 생활민방위 내실화 및 비상대비 강화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분기별 1회 이상 주민신고망을 정비하여 주민신고의식 강화 및 효율적인 자원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연1회 재난대응안전한국 훈련 및 을지연습을 추진하여 재난사고대응 및 비상시 대비태세 확립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모든 공사에 100% 공사감독을 지정하여 부실시공 예방과 공사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군도 및 농어촌도로 확․포장사업을 중장기 계획에 의거 연차적으로 추진하여 지역 균형 개발과 주민 교통편의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 재해․재난상황실을 365일 운영하여 완벽한 상황관리 체계 유지로 군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겠습니다.
  • 7지구 8개마을 사전대피 지구를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예방위주의 재난대책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재해위험지구 및 하천을 정비하여 재해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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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안전총괄계 인전 및 사회재난 대비 안전업무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민방위대 편성 및 교육 훈련
비상대비 자원관리
043)540-3481~6 043)540-3439
건설행정계 건설기계 및 전문건설업등록
도로·하천점용 인·허가
043)540-3411~4
도로시설계 군도 및 농어촌도로 개설 및 유지관리 043)540-3431~3
재난안전계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자연재난대비 안전업무
043)540-3471~4
하천시설계 하천정비 및 수해복구사업 043)540-3491~3

지역개발분야 이행기준

  • 지역개발을 위한 모든 사업에 100% 공사감독을 지정하여 부실시공 예방과 공사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도시계획 재정비를 내실있게 추진하겠으며 매년 1~2건의 도시가로망 정비사업을 하여 균형있는 도시개발 및 도심지의 교통난 해소에 노력하겠습니다.
  • 개발행위허가(협의) 및 불법행위단속을 월1회 현지 점검에 힘쓰겠으며 수시로 도시지역내 소규모시설 유지보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보은읍 소도읍육성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 투자자 및 사업시행사와 긴밀히 협의하여 전국적인 명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회인면 중심지 활성화, 마로면소재지, 하얀민들레권역, 북실권역, 우진송죽권역, 산대권역단위 및 말티재권역 종합정비사업을 추진하여 쾌적하고 특색 있는 마을 만들기를 목표로 월 1회 이상 현지 점검으로 삶의 질 향상, 주민 만족도 증가 등을 통해 전국에서 제일가는 살기좋은 농촌마을 만들기와 생태체험 관광의 명소로 만들겠습니다.
  • 보은읍 농촌지역 지역개발사업을 추진하여 낙후된 농촌의 정주여건 개선 재해방지, 경관개선 및 주민 복지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 농산어촌 지역개발분야 포괄보조사업 계획수립, 신규사업 발굴 및 개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정기 모니터링 및 성과관리로 사업추진 및 주민 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경지정리 및 밭기반정리사업, 농업기반시설(농로,용배수로등)정비사업으로 지역농산물의 생산성 제고를 위한 농업기반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농업용수의 개발관리 및 수리시설물과 양수장의 월1회 이상 철저한 관 리로 한해대책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가로등 고장 신고시에는 5일 이내 에 수리 완료하여 주민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농촌의 면단위 중심생활권에 주택정비 및 마을광장 조성으로 쾌적한 주거환경개선에 힘쓰겠습니다.
    • 건축민원처리에 있어 처리기간이 7일 이상 걸릴 때에는 반드시 민원인에게 1회 이상 전화 또는 우편으로 처리진행 상황을 중간 통보하겠습니다.
    • 복합민원이 아닌 3층 이하 200㎡미만의 건축인・허가는 2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건축허가 관련 복합민원은 건축담당에서 일괄 접수하여 관계부서와 협의를 최단 기간내에 처리토록 하겠으며, 협의 완료일로부터 1일 이내에 처리함으로써 처리기한이 남아 있음을 이유로 지체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주택건설 사업계획 승인은 30일 이내에 처리하겠으며, 동 사업 사용승인은 5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건축민원 서류의 기재내용 누락 및 법령기준에 미달하여 보완이 필요 할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보완하고 자체보완이 어려울 경우에는 1회에 모두 보완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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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계획계 군관리계획 수립,지구단위계획
군계획시설실시계획 인가
043)540-3421~3 043)540-3429
도시개발계 개발행위허가 및 불법행위단속
도시지역 내 소규모시설 유지보수
자전거도로개설사업
043)540-3441~3
농촌개발계 읍면소재지, 권역단위종합정비사업
소도읍육성사업,보은읍 지역개발사업
포괄보조사업 계획수립 및 모니터링
043)540-3301~3
농업기반계 경지정리 및 밭기반정비사업
소규모주민편익사업, 가로등 관리
043)540-3451~6
건축허가계 건축허가·신고,불법건축물 단속
건축물대장 관리
043)540-3081~4
주 택 계 주거환경개선사업
주택사업계획승인, 옥외광고물
043)540-30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