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Boeun 함께 나누고, 함께 누려요! 보은군민의 건강예방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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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수도서비스헌장

우리 보은군상하수도사업소 공무원은 군민의 참 봉사자로 모든 고객에게 친절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로 사랑과 신뢰받는 공무원상을 확립하고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 공손한 말씨, 단정한 용모로 군민여러분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2.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신속하고 정확하며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3. 우리는 고객이 아시고자 하는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제기한 민원내용에 대하여는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4. 우리는 업무처리 중 고객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을 끼쳐드린 경우 즉시 시정함과 함께 정중한 사과와 소정의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5. 우리는 우리의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들의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개하고 보다 나은 발전을 위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계별로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은 이렇게 맞이하겠습니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업무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배치도를 게시하고, 공무원증을 항상 패용하겠습니다.
  • 우리는 365일 언제나 단정한 옷차림과 미소 짓는 얼굴로 군민을 맞이하겠 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어서 오십시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인사한 후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하루 전까지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나가서 대기하였다가 민원인이 필요로 하시는 사항을 안내 해 드리겠 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항상 벨소리가 2회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는 “감사합니다. 저는 상하수도사업소 □□계의 ○○○입니다.” 라고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 2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분의 성명과 전화번호, 용건 등을 정확히 확인,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다른 경우에는 30초 이내에 전화를 연결해 드리겠으며 끊어 질 경우를 대비해 전화번호를 안내하겠습니다.

우편, FAX, 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과 FAX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근무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처리사항에 대하여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절차 등을 전화와 E-mail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업무는 이렇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 고장신고민원을 접수하였을 시에는 즉시 현장에 출동하여 3시간 이내에 현장조치 해 드리고 복구 규모가 클 경우에는 2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상하수도 요금관련 민원은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저희 담당공무원이 방문 하여 수도계량기를 확인하고 처리 결과를 2일 이내 전화(또는 서면)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상수원보호구역 순찰활동을 1일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상하수도 시설을 군민에게 개방하여 현장학습과 맑은 수돗물 공급 및 하수 처리과정을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 수질검사는 일일검사 7개 항목, 주간검사 6개 항목, 월간검사 48개 항목에 대하여 검사를 실시하고 월 1회 우리 사업소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상수도 고장 및 파손 등으로 수돗물공급이 중단될 경우에는 24시간 이전에 단수예고를 하여 주민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상수도 주민이 가정 급수공사를 신청하였을 시에는 신청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에 공사를 착공하겠습니다.
  • 많은 민원을 유발할 수 있는 사업은 사업시행 전에 공사내용에 대한 주민 설명회를 개최하여 주민들의 이해관계를 해소하고 민원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수돗물누수에 대한 군민 활성화를 위해 누수 신고가 접수되면 담당자의 현장 확인을 거쳐 1건당 상품권 20,000원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행정정보는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최대한 보장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모든 공문서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기재하여 행정의 실명제를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신 민원서류나 상담과정에 알게 된 개인 정보에 대하여는 유출되는 사례가 1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는 시정하고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사업소의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께서 아래와 같은 불편이나 불만족을 지적해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고 5,000원 상당의 상품권 등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동일 민원에 대해 2회 이상 사업소를 방문하셨을 경우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태도가 불친절하여 시정이 필요한 경우
    • 민원서류 발급을 약속한 처리기한 내 이행하지 못했을 경우
    • 기타 행정서비스헌장 이행표준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군정에 대한 의견은 이렇게 제시하여 주십시오.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하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7일 이내에 검토,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주 소 : 충북 보은군 보은읍 삼산로 50 보은군상하수도사업소
    • 전 화 : 043)540-4361 FAX : 043)540-4379
    • 인터넷 : 상하수도사업소 홈페이지

    담당부서별 연락처

    담당부서별 연락처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운영계 계약, 공유재산관리, 검침, 요금부과징수 540-4361~7
    상수도계 상수도사업 및 시설 운영관리 540-4381~7
    하수도계 하수도시설사업, 하수관거 설치사업, 배수설비 설치신고 540-4401~4
    물관리계 지하수개발․ 이용신고 및 허가, 계곡수 보호, 소규모수도시설 수질관리 540-4411~5

군민의 만족정도를 조사하여 공포하겠습니다.

  • 우리 사업소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사업소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하겠으며, 조사 결과 잘못된 점들은 시정하여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 이렇게 협조해 주십시오.

  • 군민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군정발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애정 어린 의견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여러분께서는 민원신청에 있어 업무처리절차를 존중하시어 보다 나은 행정추진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정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군민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서류로 접수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무원으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알려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로 홍보될 수 있도록 협조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