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Boeun 함께 나누고, 함께 누려요! 보은군민의 건강예방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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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행정서비스헌장

보건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보은군 보건소 전 직원은 모든 고객에게 친절한 보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사랑과 신뢰받는 공무원상을 확립하고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보건소를 찾아오는 주민에게 내 가족같이 친절하게 안내하고 불편함 없이 신속․정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2. 우리는 전 주민의 건강한 삶을 위하여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정성을 다하여 진료에 임하여 주민의 건강을 보호하는데 역점을 두고 보건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3. 우리 보건인은 정신질환자, 거동 불능자, 저소득층, 노인건강을 위하여 직접 가정을 찾아가 방문 진료를 실시하여 소외계층의 주민이 소외감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4. 감염병 발생을 사전예방하기 위해 유행 질환을 예보하고 적기 예방접종과 소독으로 질병 없는 보은군이 되도록 주민 건강증진에 힘쓰겠습니다.
  5. 우리는 진료자세가 불친절하고 의료서비스가 불만족 하였을 때에는 즉시 시정조치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은 이렇게 맞이하겠습니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원하는 부서를 찾을 수 있도록 1층 민원실에서
    밝은 미소와 정중한 인사로 “어서오십시오, 어떻게 오셨습니까?,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다정한 말과 함께 1분 이내에 원하는 사무실 및 진료부서로 안내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이나 노약자는 원하시는 사무실 및 진료부서까지 편안히 가실 수 있도록 동행하여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중이라도 고객을 위하여 10초 이내에 업무를 중단하고 “기다리게 해서 대단히 죄송합니다.”라고 인사를 한 후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10분 이상 대기 민원 등에 대한 고객 편의를 위하여 처리시간을 알려드리고 쾌적하고 편안한 대기실로 안내하겠습니다. 지루하지 않도록 TV, 잡지, 신문, 화분 등을 비치하겠습니다. 방문하는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FAX, 복사기를 무료로 이용하시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담당자가 없어 돌아가는 일이 없도록 대행자를 지정하여 업무를 숙지하겠으며 부득이 담당자가 없어 답변이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는 민원인의 용건을 정확히 확인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전 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울리면 벨소리 3회 이내에 신속하게 전화를 받겠으며 전화를 받을 때는 “안녕하세요. 보건소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밝고 친절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다른 경우에는 30초 이내에 전화를 연결해 드리겠으며,끊어질 경우를 대비해 전화번호를 안내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분의 성명과 전화번호 용건 등을 정확히 확인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민원이 타 기관에서 처리해야할 사항은 “죄송합니다만 고객께서 문의하신 내용은 □□□에서 처리할 사항입니다. □□□의 전화번호는 △△△-△△△△입니다”라고 1분 이내에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세요”라고 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업무는 이렇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보건의료서비스 이행기준

  • 우리는 전 주민에게 고품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보건소에 전문의를 1명 이상 배치하겠습니다.
  • 우리는 환자 진료민원 및 제증명, 건강검진은 순서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 환자에게 건강관련 상담을 해드림으로써 환자가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갖고 건강한 삶을 살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
  • 보건소를 찾는 주민에게 무료나 저렴한 금액으로 다음과 같이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65세이상 노인들에게 본인부담금을 무료로 진료해 드리겠습니다. 영유아 기본예방접종(피디티, 폴리오, 엠엠알, 간염, 수두, 일본뇌염, 비씨지)를 무료 실시하며 예방접종일 사전예고 및 예방접종 안내장을 발송하여 적기에 예방접종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보건 건강관리팀을 통한 방문 진료, 투약 지도 및 처치 등 재가환자에게 필요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기초생활 수급자 및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2년마다 건강검진 실시 및 5대암(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암, 간암) 무료검진을 실시하여 암 조기발견 및 조기치료로 생존율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오지마을 주민을 위하여 매년 1월부터 의료취약지역 마을을 선정하여 양 ․ 한방 무료 이동순회 진료를 실시하겠습니다.
  • 심뇌혈관질환(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예방관리를 위하여 내혈압 ․ 내혈당 알기 캠페인과 건강측정 및 보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군내 방역소독 취약지 대상지역에 대하여 4~5월은 2주 1회, 6~9월에는 주1회 이상 방역소독을 실시하겠습니다.
  • 하절기에는 방역비상근무 체제로 전환하고 1개반 9명의 역학조사반을 편성 운영하여 환자발생 시 신속하게 초동 대응함으로써 감염병 확산방지에 대비 하겠습니다.
  • 운동의 생활화, 실천화를 통한 건강증진 향상을 위해 보건교육 및 맞춤형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흡연자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금연을 원하는 흡연자에게 금연상담 및 금연 보조용품을 제공하겠습니다.
  • 구강보건 교육,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불소도포 등 예방중심의 평생 치아건강관리 체계로 주민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 임산부 ․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해 등록관리, 해피마미 & 해피아이교실, 영양제지원, 검사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검진을 실시하고 치매환자에게 치료관리비를 지원하여 치매심화를 방지하고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겠습니다.
  • 한방의료에 대한 관심과 수요자 증가에 부응하기 위해 보건소를 중심으로 한방진료서비스 및 한의약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 생명존중, 자살예방 문화 정착을 위하여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상담 및 자살예방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기능형 재활팀이 지역사회 등록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 치료, 방문 재활 및 재활 프로그램 등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행정정보는 최대한 알려 드리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 신청에 대하여는 처리기한을 최대한 단축하여 처리하고 늦어도 15일 이내에 공개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투명한 행정을 추진 하겠 습니다.
  • 모든 공문서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관리자 성명,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 연락처를 2개 이상 알려 행정실명제를 실현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출하신 민원서류나 진료․상담과정에서 알게 된 개인 정보는 유출되는 사례가 1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군정에 대한 의견은 이렇게 제시하여 주십시오.

  • 우리 보건소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우편, 전화, FAX,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제시해 주시면 5일 이내에 검토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주민 여러분이 보내주신 의견은 서비스 이행 기준을 검토하여 매년 1회 새롭게 바꾸고 결과를 반드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고객의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우 편 376-803 충북 보은군 보은읍 동광길 50
전 화 (043) 540 - 5601~5
FAX (043) 544 - 2574
인터넷 http://health.boeun.go.kr "보은군 보건소 홈페이지"

담당부서별 연락처

담당부서별 연락처
담당부서 주요 서비스명 전화번호
보건행정계 직원 복무관리, 국·공유 재산관리, 공중보건의 관리,
농어촌의료서비스개선사업, 일반서무, 예산 및 회계업무
540-5601
건강증진계 금연사업, 통합건강증진사업, 모자보건, 구강보건, 정신보건사업, 영양플러스사업, 자살예방사업 540-5621
방문보건계 방문건강관리사업, 암환자, 희귀난치성환자 등 의료비 지원사업, 치매 관리사업,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540-5651
감염병관리계 감염병 예방사업, 예방접종, 방역, 국가결핵관리사업, 한센병관리, 검사업무 540-5611
의약보건계 의·약무, 응급의료, 재난관리, 정신보건사업, 자살예방사업 540-5645
진 료 계 일반 진료, 치과진료, 한방진료, 일반건강검진 및 국가 암검진사업, 물리치료 540-5631

잘못된 서비스는 시정하고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 이행표준 미준수 및 담당자의 잘못된 사항에 대하여는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정중한 사과와 함께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고 5,000원 상당의 상품권 등으로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 전화 통화 중 불친절하였을 경우 전화시간, 응대자, 불만족 사유 등을 알려주시면 사실조사 후 해당 공무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5,000원 상당의 상품권 등으로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군민 여러분 이렇게 협조해 주십시오.

  • 군민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군정발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애정어린 의견을 많이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여러분께서는 민원신청에 있어 업무처리절차를 존중하시어 보다 나은 행정추진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정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군민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서류로 접수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무원으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알려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로 홍보될 수 있도록 협조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