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마당

열린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제목 보은군, 갑작스러운 한파에 농작물·시설물 등 관리 주의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파일
조회수 1
작성일 2022.10.26
- 농작물 저온·언 피해, 축사 보온 등 안전관리 당부 -

자료문의 농업기술센터 식량작물팀장 신희윤(☏540-5761)
담당자 박 건(☏540-5763)

보은군은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아침 최저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등 한파가 예상됨에 따라 농작물‧농업시설물‧가축 등에 대한 안전관리 등 농업인들의 철저한 사전 대비를 당부했다.

한파가 지속될 경우 과수는 나무가 얼어붙는 언 피해(동해, 凍害)가 우려된다. 언 피해 예방을 위해 과수나무 원줄기(대목 및 주간부)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바르거나 보온재 등을 감싼다. 또한 수확기 농작물(과수, 채소 등)은 기온이 내려가기 전 조기 수확을 실시한다.
시설하우스에서 자라는 작물은 저온이나 언 피해를 입지 않도록 온풍기 등 가온시설을 수시로 점검하여 고장에 대비하며 작물별 적정온도를 유지하여야 한다. 시설하우스의 고정끈을 설치하고 노후시설의 경우 보강지주를 설치한다.

추운날씨가 지속되면 가축의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 환경관리와 영양 공급에 주의해야 한다. 축사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통하는 틈새를 막아 가축이 찬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축사 안쪽은 적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도록 관리해야 한다. 기온 하강에 따른 전열 기구 등 전기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누전이나 합선에 의한 사고위험이 높기 때문에 화재예방에 주의한다.
농장 규모에 맞는 전력 사용량을 확인하고, 축사 안팎에 설치된 전선의 겉면 피복 상태를 점검하고 안정 개폐기 작동여부를 확인한다.

농업기술센터 홍은표 소장은 “갑작스러운 한파에 대비하여 농작물 관리요령을 적극 실천하여 피해를 최소화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