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마당

열린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제목 고추 육묘관리 요령
작성자 농업기술센터
파일
조회수 3
작성일 2020.03.13
□ 고추 육묘관리 요령
- 육묘기 모잘록병, 꽃노랑총채벌레 등 주의 당부 -

문의내용 : 농업기술센터 소득작물팀 540-5771
보은군농업기술센터(소장 박승용)는 최근 기상환경 변화 폭이 컸던 만큼 고추 육묘 관리에 더욱 주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고추 육묘기간은 2개월 이상으로 길고, 초기 수량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때인 만큼 이 시기에는 온도와 수분, 병해충 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특히, 갑작스러운 추위에 대비해 주야간 온도관리가 중요한데 관리 온도는 육묘시기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주간에는 30℃가 넘지 않게 하고 이식 직후에는 야간온도를 20℃로 유지해 활착을 도와야 하며, 활착 후에는 15℃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육묘기간에는 아침에 관수를 충분히 하고 너무 습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데 이 기간 육묘상이 저온·다습해질 경우, 모잘록병 발생이 많아지면서 지제부가 물에 데친 것처럼 물러져 고사하게 된다.
모잘록병 예방을 위해서는 환기를 자주 하고 관수 시 상토가 너무 습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며 발병했을 경우에는 신속히 적용약제를 살포해 확산을 막아야 한다.

또한, 올해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2℃정도 높아 총채벌레의 발생이 빠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육묘상에서 발생하는 총채벌레의 월동양상은 육묘상 내 측면과 출입문 주변을 중심으로 월동잡초와 토양 잔재물에서 월동한다. 특히 꽃노랑총채벌레는 최근 고추에서 피해를 주고 있는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를 옮기는데 바이러스를 보독한 총체벌레가 월동을 하면 1차 전염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해충 방제에도 적극 힘써야 한다.